한라개발

customer
새소식 한라토탈서비스
한라그룹 창립53주년 정몽원 회장 기념사
이름 한라개발 작성일 15-09-30 17:30 조회 3,096
파일
링크2
미래지향의 한라로(路)...
대내외 현장과 적극 소통하고 행동하는 리더십
미래를 지향하는 올바른 기업문화

 사랑하는 한라 임직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분과 함께 한라그룹 창립 53주년을 맞이하게 되어 대단히 기쁘고 반갑게 생각합니다. 먼저 어려운 주변 환경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애써주시는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뤄지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내부역량(Fundamental)이 튼튼하면 어떤 어려운 환경에서도 지속가능한(Sustainable) 기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라 임직원 여러분!
 
저는 이번 창립기념사를 준비하면서 실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으며,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는 굳은 마음을 담아 여러분들과 함께하고자 합니다.
 
우리 한라 그룹은 지난 7월 1일을 기점으로 그 이전을 “그룹의 재건과 도약”, 그 이후를 “지주회사 체제의 시작과 영속기업 기반 구축”의 시기로 정하고, “Sustainability(지속가능 경영)”를 경영기조로 설정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우리의 내부역량(Fundamental)을 튼튼히 하고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사항들을 평소 생각한 바대로 가감없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소통과 리더십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의 한라路 나갑시다

 첫째, 선택과 집중 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올바른 선택이라 함은 미래를 보는 혜안과 통찰력을 기반으로 대내외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의미하는 것이며, 집중이라 함은 우리가 잘할 수 있는 것에 역량을 모으는 실천입니다. 과거 한 때 우리는 우물 안의 개구리처럼 자신만이 옳다고 여긴 나머지, 세상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고 실기한 적도 있었으며, 또한 집중해야 할 시기에 오히려 역량을 분산시킴으로써 어려움을 자초한 경험도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적극적인 대내외 소통을 통하여 변화의 흐름을 읽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선제적으로 대비해 나가야겠습니다.
 둘째, 일하는 시스템의 구축입니다. 시스템은 일을 하는 절차이자 방법과 기준입니다. 따라서 조직/개인의 역할과 책임(R&R)이 단순명료하게 정의되어야만, 일을 쉽게하고 낭비가 없는 효율적인 업무추진이 가능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전반적인 회사의 프로세스와 업무분장(R&R)을 점검해야 합니다.
 그리고 특별히 제가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평가보상 시스템입니다. 명확한 목표설정 및 공정한 실적평가와 더불어, 잘한 것은 분명하게 보상하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책임을 물음으로써, 개인과 조직에 동기를 부여하고 도전의식을 고취시켜 나가겠습니다.
 셋째, 자원(Resource)의 확보입니다. 아무리 좋은 생각 훌륭한 전략도 인적/물적 자원이 없으면 효율적으로 구현해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양질의 Resource 확보를 위해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여야 합니다. 특히, 인적자원의 확보와 육성은 리더들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챙겨야 할 가장 중요한 임무입니다.
 
  정정당당하게, 개방적인 태도로 함께 일하는 한라를 만들어나갑시다
 
마지막으로 올바른 기업문화의 정립입니다.
기업문화는 회사의 근간이 되는 핵심가치이자 행동지침이며,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실천의 원동력입니다. 한라는 자동차와 건설을 주력사업으로 성장해오며, 이 업종들에 요구되는 최고 수준의 ‘안전과 품질’ 확보를 위해, 우직함과 성실함을 근본으로 한 문화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근본을 지키며, 정도경영/투명경영의 원칙을 더욱 철저히 정착시켜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최근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업문화가 필요합니다. 저는 그 시작이 개방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외부에 대한 개방성을 갖추게 되면, 우리의 현재 모습에 대한 깨달음을 얻고, 새로운 내일에 도전하고자 하는 용기가 생겨나며, 우리 스스로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올바른 기업문화 정립의 궁극적인 목표는 신뢰와 협력이 있고, 생동감이 있어 출근길이 즐거운 회사 만들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새로운 기업문화 구축을 위해서는 리더들이 어떻게 임직원들의 마음을 얻느냐가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임직원들과 함께하는 리더십, 그리고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합니다.
지능은 아이디어와 지침을 내려주지만 일을 실제로 완수하게 해주는 것은 협동능력입니다. 지구상 가치 있는 것 중에 다른 사람 도움 없이 한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것은 없다고 합니다. 좋은 리더는 신뢰와 협력을 통해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을 이끌어 냅니다.

 지금까지 말씀 드린 사항들은 우리 한라가 나아가야 할 길(路)이며 우리는,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이를 반드시 실행해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한라 임직원 여러분!
 우리 한라는 수 많은 역경과 고난, 그리고 많지는 않았지만 영광과 환희의 순간도 거쳐왔습니다. 그리고 소중한 교훈들도 얻었습니다.
“세상에는 절대적이고 영원한 것은 없다.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다. 그러므로 항상 깨어있어 준비해야 한다.”
“어떤 대내외 위협/위험도 우리가 단단히 뭉쳐서 기본과 원칙을 지키고 정직하게 정도대로 하면 반드시 이겨내고 승리할 수 있다.”
“우리가 바라는 것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면, 그리고 간절하면 반드시 이룰 수 있다” 와 같은 사항들은 한라의 53년 역사를 통해 얻은 것들입니다. 이러한 교훈들을 가슴에 되새겨, 우리의 신념과 길잡이로 삼아 나갑시다.

 사랑하는 한라 임직원 여러분!
 우리 한라는 이제 새로운 여정의 출발선에 서있습니다. 저는 임직원들과 함께 “미래지향의 한라路”를 힘차게 걸어가고자 하며 여러분들께서도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이 길에 동참해주시길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한라를 향한 여러분들의 뜨거운 애정에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모두들 건강하시고 가정에 큰 축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9월 30일
한라그룹 회장 정 몽 원